Advertisement
반려동물을 키울 때 한 번씩 고민하게 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중성화와 관련된 것입니다.
최근에는 사람과 함께 사는 강아지나 고양이에게 중성화 수술을 시키는 것이 권고되고 있으나, 이는 어디까지나 강제되는 것이 아니라 주인의 생각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며. 사람에 따라 중성화 수술에 찬성하는 경우도 있고 중성화 수술 자체에 반대하는 생각을 가진 경우도 많습니다.
개인 분양이나 애견 샾에서 분양받는 동물의 경우 온전히 주인의 생각에 따라 수술 여부가 결정됩니다.
중성화 수술이라는 것 자체가 100% 장점만 있거나 단점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며, 장점과 단점 모두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수술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강아지 중성화 수술 장단점에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강아지 중성화수술
강아지 중성화수술이란 강아지의 생식선을 제거하는 것으로 암컷의 경우 난소 및 자궁을 제거, 수컷의 경우 고환을 제거하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강아지 중성화수술 장점
중성화수술을 한 수컷의 경우 전립선이나 항문 탈장, 항문 주위 종양의 위험성 감소와 함께 고환암을 예방, 암컷의 경우 유방암이나 자궁축농증, 난소종양 등의 위험성을 줄여주며. 또한 강아지 생리로 인한 문제를 해결해 주기도 합니다. 강아지 중성화수술의 이유는 반려견의 질병 예방을 위해서이기도 하지만, 욕구 해결을 하지 못해 생기는 스트레스 감소에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보통 생후 6개월경에 성성숙이 이루어지는 수컷 강아지의 경우. 영역표시를 위한 마킹이나 올라타려는 행동 등을 보이게 되고 공격적인 성향을 보이는 것을 감소시켜 주는데요.
수컷
성적 욕구가 사라지므로, 성욕과 관련된 스트레스를 받지 않습니다. 성격이 온순해지는 경향을 보이며, 수컷의 경우 공격성이 크게 낮아집니다. 영역 표시를 위한 마킹이 크게 사라집니다. 전립선 질환, 고환암, 항문 주변 등의 생식기 관련 질환의 위험성이 크게 낮아집니다.
암컷
원하지 않는 임신을 피할 수 있습니다. 마운팅을 교정할 수 있습니다. 유방암, 유선종양, 자궁축농증 등의 자궁 관련 질환의 위험성을 크게 낮출 수 있습니다. 유선 종양은 재발 및 전이 가능성이 75% 정도로 매우 높으며, 노견이 되어서 발병률이 상승하기 때문에 수술의 위험성도 자연스럽게 높아집니다. 중성화를 하지 않은 암컷의 23%는 자궁 축농증이 발병하며, 이로 인한 치사율은 4% 정도를 나타냅니다.
강아지 중성화수술 단점
중성화수술로 인해 강아지에게 도움이 되는 부분들도 있지만
골육종의 위험성이 있는 대형견의 경우 생후 1년 전에 중성화수술을 하게 되면, 골육종 발병률이 증가할 수 있으므로 중성화수술을 권장하는 6개월보다는. 그 이후에 중성화수술을 시행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중성화수술 이후에는 호르몬분비량 변화로 인해. 강아지 비만이 오기 쉬우므로 사료를 조절해 주시고 운동량을 늘려야 합니다.
무엇보다 가장 크게 작용되는 점은 중성화수술을 하게 되면 더 이상 강아지 새끼를 볼 수 없다는 것이겠죠.
-번식을 하고 싶어도 더이상 할 수 없습니다.
-행동이 다소 둔해지거나, 활동량이 줄어드는 모습을 보입니다.
-줄어든 활동량으로 인해서 체중이 늘어 비만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뒤늦게 호르몬 관련 질환이 발병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의 성 호르몬은 뼈와 근육의 성장을 돕는데, 중성화를 하면 이러한 성 호르몬의 분비가 중단되면서
정형외과 관련 질환의 위험성이 높아집니다.
-중성화 수술 후 심장 혈관육종의 발병률이 높아질 수 있으며 암컷은 5배, 수컷은 1.6배 정도 위험성이 상승합니다.
-중성화 수술 후 갑상샘 저하증의 위험성이 3배 정도 높아집니다.
-암컷의 4% ~ 20% 정도는 중성화 수술 후 요실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강아지 중성화수술로 고민중이실텐데요.
강아지 중성화수술을 시키자니 자연의 흐름을 거스르는 것 같고, 그렇다고 그냥 두자니 감당하기는 벅찰 듯 싶고
어찌되었든 선택은 강아지 주인의 몫이니 그 누구도 무엇이 옳다 그르다 라고 말할 수는 없겠습니다.
강아지 중성화수술로 고민 중이시라면 전문 수의사를 통해
반려견과 주인 모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을 상담해 보시고 결정해 보시기 바랍니다.
중성화 수술 비용은 강아지의 크기 및 건강 상태, 병원에 따라 차이가 발생할 수 있으며 수술의 난이도가 더 높은 암컷이 그만큼 더 많은 비용이 발생합니다. 대부분의 강아지는 수술 당일 퇴원하지만 건강 상태에 따라 병원에 입원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만약 강아지가 입원을 할 경우에는 추가적인 입원비가 발생합니다.